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맛있는감귤
BOJ : 2206 벽 부수고 이동하기 본문
문제 :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206
github : https://github.com/JEONG-SEUNGWOOK/BOJ/blob/master/2206.cpp
BFS를 이용한 미로찾기에서 벽을 부수는 스킬이 추가되었다.
종종 벽을 부순다거나 폭탄이 주어진다거나 하는 문제 유형이 있는데 그 중의 기본 문제이다.
내 해결 방법은 방문체크(isVisited)배열을 한 차원 더 늘려 벽을 부쉈을 때, 안 부쉈을 때를 나눠 탐색했다.
더 좋은 해결 방법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#include <iostream> #include <queue> using namespace std; struct Pos{ int x,y,bomb; }; int N,M,dis=1,ans=0; char map[1001][1001]; bool isVisited[1001][1001][2]; int px[4]={1,-1,0,0}; int py[4]={0,0,1,-1}; queue<Pos> q; int main(){ cin>>N>>M; for(int i=0; i<N; i++) cin>>map[i]; Pos s; s.x = 0, s.y = 0, s.bomb = 0; q.push(s); isVisited[s.x][s.y][s.bomb]=true; while(!q.empty()){ int q_size = q.size(); while(q_size--){ Pos p = q.front(); q.pop(); int x= p.x, y=p.y, b=p.bomb; //cout<<x<<" "<<y<<" "<<b<<endl; if(x==N-1 && y==M-1){ ans=dis; cout<<ans<<'\n'; return 0; } for(int i=0; i<4;i++){ if(x+px[i]>=0 && x+px[i]<N && y+py[i]>=0 && y+py[i]<M && !isVisited[x+px[i]][y+py[i]][b] && map[x+px[i]][y+py[i]]=='0'){ isVisited[x+px[i]][y+py[i]][b] = true; Pos t; t.x=x+px[i], t.y=y+py[i], t.bomb=b; q.push(t); } } if(b==0){ for(int i=0; i<4;i++){ if(x+px[i]>=0 && x+px[i]<N && y+py[i]>=0 && y+py[i]<M && !isVisited[x+px[i]][y+py[i]][b]){ isVisited[x+px[i]][y+py[i]][b+1] = true; Pos t; t.x=x+px[i], t.y=y+py[i], t.bomb=b+1; q.push(t); } } } } dis++; } if(ans==0)cout<<-1<<'\n';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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